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알에이에이피, AI 기반 R&D·인재양성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 체결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는 국토개발 분야 공간분석 자동화 플랫폼을 운영하는 알에이에이피와 1월 26일(월) 서울캠퍼스 100주년 기념관에서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대학과 기업이 함께 연구·교육·현장 적용을 연계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해 인공지능(AI) 기반 기술 교류와 공동연구, 인재양성 협력을 위해 추진됐다. 알에이에이피는 국토개발 실무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 교육 강화를 위해 자사가 개발·운영하는 공간분석 자동화 플랫폼 ‘두랍(do raap)’을 중앙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에
LS, 2025년 매출 약 32조로 역대 최대… 영업이익 2년 연속 1조 달성
LS그룹 지주회사인 LS가 지난해 전력 슈퍼사이클을 맞은 자회사들의 호실적으로 지난해 연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LS는 주력 계열사인 LS전선, LS일렉트릭, LS MnM 등의 사업 호조에 힘입어 2025년 매출 31조8250억원과 영업이익 1조565억원을 기록, 사상 최대 매출과 2년 연속 영업이익 1조원 이상을 달성했다. 매출액은 전년도 27조5446억원 대비 15.5% 증가, 영업이익은 1조729억원 대비 1.5% 감소한 수치다. 세전이익과 당기순이익은 6836억원과 4863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약
이게 바로 올림픽 에디션… 동계올림픽 선수촌 달군 ‘갤럭시 Z 플립 7 올림픽 에디션’
삼성전자가 지난달 30일부터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협력해 올림픽·패럴림픽 선수촌에서 경기 참가 선수를 대상으로 약 3800대의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을 전달하기 시작했다. 선수들은 이탈리아 밀라노, 코르티나, 프레다초, 보르미오, 리비뇨, 안테르셀바에 위치한 선수촌 내 ‘삼성 오픈 스테이션’에서 기기 개통, 데이터 이동 등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갤럭시 Z 플립7 올림픽 에디션’은 2026 밀라노 코르티나 동계올림픽 참가를 기념하는 시그니처 디자인을 적용
조선의 능행 문화를 직접 걷고 체험하는 가을 여행 ‘왕릉팔경’이 9월부터 전국 8개 코스로 운영된다.
2025년 상반기 왕릉팔(八)경 - 정조 원행길 행사(`25.5, 화성 융릉과 건릉)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본부장 이재필)는 오는 9월 6일부터 11월 10일까지 총 22회에 걸쳐 조선왕릉과 궁궐을 잇는 체험형 여행 프로그램 ‘2025년 하반기 왕릉팔(八)경’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참가 신청은 8월 21일부터 네이버 예약을 통해 선착순으로 받는다.
‘왕릉팔경’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조선왕릉과 인근 궁궐, 지역문화자원을 연계한 1일(약 8시간) 답사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은 전문 강사와 함께 조선시대 국왕의 능행(陵行)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역사적 사건의 현장을 걸으며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올해 상반기 6개 코스 운영에는 약 300명이 참여해 호응을 얻었으며, 이번 하반기에는 ‘대한제국 봉심길’과 ‘순종황제 능행길’이 새롭게 추가돼 총 8개 코스로 확대된다.
이번 일정은 9월 6일 ‘순종황제 능행길’(구리 동구릉~남양주 홍릉)로 시작해, 11월 10일 ‘대한제국 봉심길’(서울 의릉)로 마무리된다. 각 코스별로 수도권 외 지역 주민을 위한 대전 출발 회차도 1회씩 포함된다.
왕릉팔경 8개 코스는 다음과 같다.
① 파주 삼릉 <길례: 국가의 제를 지내다>
② 남양주 광릉 <친제: 몸소 제사를 지내다>
③ 여주 영릉 <시취: 특별시험을 열다>
④ 영월 장릉 <복위: 다시 왕이 되다>
⑤ 고양 서오릉 <시혜: 은혜를 베풀다>
⑥ 화성 융·건릉 <상언: 백성의 소리를 듣다>
⑦ 서울 의릉 <봉심: 왕릉을 살피다>
⑧ 구리·남양주 <기신: 마음을 담다>
각 프로그램에는 도자기 공예, 자개 체험, 영월 오일장 방문, 숲속 사운드 테라피, 음악 공연 등 지역과 역사성을 살린 체험이 더해져 풍성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참가자 전원에게는 특별 제작된 기념품 ‘조선왕릉길 윷놀이’가 제공된다.
참가비는 어른 3만 원, 어린이·청소년 2만 원이며, 회당 참가 정원은 25명이다. 예약은 8월 21일(9월 일정), 9월 25일(10월 일정), 10월 16일(11월 일정) 오전 11시부터 시작되며, 네이버 예약을 통해 가능하다. 만 65세 이상 고령자와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전화를 통한 예약도 지원된다.
궁능유적본부 관계자는 “조선왕릉을 배경으로 한 깊이 있는 역사 체험과 계절의 정취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이 자신만의 ‘팔경’을 발견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내외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